잠자리 용품

어른과 달리 잠자는 시간이 하루 대부분을 차지하는 아기에게 잠잘 때 필요한 것은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잘 선택해야 합니다.

배냇저고리, 배내가운

땀을 잘 흡수하는 면 소재로 신축성이 좋은 메리야스직이 아기의 움직임을 방해하지 않습니다. 신생아의 피부는 연약하므로 배내옷의 솔기 부분을 일일이 만져보고 부드럽고 단추가 달리지 않은 것이 좋다. 옷감의 두께는 아기가 태어날 계절을 고려하여 선택하세요. 여유있게 4장정도 적은 사이즈로 준비하세요.

기저귀

-종이 기저귀

움직임이 적은 신생아 때는 일자형 기저귀가 저렴하고 편리합니다. 자주 갈아주고, 아기의 엉덩이가 진무르지 않는 지 잘 살펴주면 됩니다.

-천 기저귀

종이기저귀를 사용하더라도 배탈이나 질병 등에 대비해 천기저귀를 준비해야합니다. 넉넉하게 준비하세요.

-기저귀 커버

아기의 대소변을 막아주는 데 필요한 제품으로 2개 정도 구입합니다. 기저귀커버를 자주 갈아주지 않으면 피부가 짓무르므로 자주 갈아주고 가끔 커버를 벗겨놓아 짓무름을 방지해야 합니다. 평소에는 통풍과 아기의 엉덩이를 위해 자주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불세트

가볍고 통기성과 흡습성이 좋은 것으로 선택합니다. 너무 푹신한 제품은 아이가 뒤집어 잘 때 질식할 염려가 있으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면 소재의 겉감과 목화솜이 좋습니다. 목화솜은 흡습성이 뛰어나서 햇볕에 말리면 새것처럼 요의 쿠션이 되살아나거든요. 번갈아 쓸 수 있도록 이불과 요를 구입할 때 요 커버를 한 개 더 준비하면 편리합니다. 커버가 누빔 처리되어 있어 여름에 솜을 빼고 얇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실용적이고 세탁도 간편합니다. 침대를 사용할 땐 엄마의 취향에 따라 침대 커튼, 침대용 이불세트 등을 구입하면 됩니다. 여름에 사용하는 차렵이불은 압박감을 주지 않고 세탁하기에 편리한지 살펴보세요.

아기침대

단시간에 커 버리는 아기들을 위해 높이 조절이 가능한 것이 좋으며 사이즈가 넉넉한 것을 구입합니다. 대여점에서 대여 해 쓰는 것도 좁은 신혼집의 첫 아이에게는 경제적입니다.

침대시트와 범퍼

아기용 시트는 많이 마모되는 편입니다. 천연 섬유를 원한다면 순면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고, 아기가 점점 몸을 마음대로 움직이게 되면 시트가 움직이게 되므로 침대 크기에 딱 맞는 것으로 고르도록 합니다.

베개

탄력성이 있는 베개를 베고 자야 목이 피로하지 않습니다. 짱구베개는 아기의 머리 모양을 예쁘게 만들어 주고 좁쌀베게와 메밀베개는 머리를 자극해 시원하게 해줍니다.

담요

담요는 가벼운 이불, 흔들요람 등의 깔개로 사용하세요. 순모, 순면, 아크릴 제품이 적당한데 벌집 모양의 담요는 부드럽고 흡수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빨래를 할 때에도 편리합니다. 울이나 아크릴로 촘촘히 짠 담요는 추운 날씨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방수요

아기의 대소변이 이불에 흡수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방수요는 순면, 융, 세라믹 방수요 등 다양합니다. 방수요는 편리한 반면 땀 흡수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속싸개

잠을 자다가 아무런 이유없이 자주 놀랄 때, 잠자는 아기의 팔을 양옆에 꼭 붙여서 속싸개로 여며주면 안정감을 갖게 됩니다. 속싸개는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아기를 포근하고 안전하게 지켜줌으로서 단잠을 자게 도와줍니다. 아기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면 소재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수유용품

수유용품은 모유수유인지, 분유로 키울 것인지에 따라 준비해야 하는 용품의 종류와 개수가 달라집니다 그러나 모유로 키울 경우라도 과즙이나 보리차 등을 먹일 때 필요하므로 젖병을 2~3개 정도 구비해 두어야합니다.

젖병

분유로 키울 경우 젖병은 125ml 2개, 250ml 5개 정도를 구입합니다. 작은 것은 나중에 보리차 등을 먹일 때 필요하므로 큰 것 만 사지는 말아야 합니다 세척하기 편리하도록 목이 넓고 둥근 병, 눈금이 잘 보이는 병, 가볍고 잘 깨지지 않는 재질로 만들어진 병이 가장 좋습니다 아기에 따라 젖꼭지 모양을 가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미리 대량으로 구입하지는 말아야 합니다.

젖꼭지

준비된 젖병마다 각각 하나의 젖꼭지가 필요하고, 젖꼭지가 손상될 경우를 대비해 여분으로 1~2개 가량 더 마련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젖병에 잘 맞는 젖꼭지인지 확인하고, 구멍이 적당하게 뚫린 제품으로 선택하세요. 만약 구멍이 작아서 아기가 젖꼭지를 빨기 힘들어한다면 불에 달군 바늘을 사용해서(성냥불을 사용해서 달굼) 구멍을 넓히면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젖꼭지가 닳아 구멍이 커지는데, 아기의 안전과 청결을 위해서 2~3개월에 한 번씩 교환해주어야 합니다.

1회용 젖꼭지

분유를 먹일 때마다 1회용 멸균팩을 사용해서 분유를 타고 젖꼭지만 소독하면 되므로 한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맞벌이를 하는 엄마의 경우 1회용 젖병도 이용할만합니다.

소독기세트

소독기세트는 소독용 냄비와 브러시, 소독가위, 받침대가 세트로 되어 있으며 한 번에 많은 우윳병을 담아 소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에 젖병과 젖꼭지를 푹 담가 끓여서 소독하게 돼 있는 스텐레스 재질의 소독기, 전자레인지를 이용해서 소독할 수 있는 스팀소독기, 전기를 이용하는 자동 소독기 등이 있습니다.

젖병 닦는 솔

구석구석 남아 있는 우유 찌꺼기를 깨끗이 제거해주며 젖병용과 젖꼭지용이 각각1개씩 필요합니다. 브러시는 스펀지 브러시와 나일론 브러시가 있는데, 스펀지 브러시는 플라스틱 젖병에, 나일론 브러시는 우유 젖병에 사용합니다. 손잡이 모양이 돌리기 쉽게 디자인된 것을 선택하세요.

유축기

모유를 먹이기 전에 젖을 짜내는 데 필요한 기구로 수유가 끝난 후 남은 젖을 짜낼 때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산 후의 신체상태를 고려하여 구입하고 산모들 손목이 약하므로 수동보다는 전동을 권합니다.

분유케이스

가볍고 분유를 담을 수 있는 칸이 많은 것으로 고르고, 꼭 뚜껑이 하나하나 따로 있는 걸로 구입해야 일일이 옮겨야 하는 불편함을 덜 수 있습니다.

수유쿠션

산후조리기간에 손목과 손가락 관절이 약해진 산모에게 꼭 필요합니다. 면제품으로 세탁이 쉬운 제품을 선택하세요.

수유패드,수유브라

모유수유하면 꼭 필요합니다. 모유량에 따라 준비해야하는 수가 틀려지므로 출산후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용품

신생아때는 신진대사가 활발하고 몸의 분비물이 많아 최소한 하루 한 번 이상, 매일 목욕시켜야 하므로 목욕용품 선택 또한 중요합니다.

욕조

가볍고 단단한 것이 좋으며, 깊이가 깊지 않고, 바닥이 미끄러지지 않으며, 한쪽에 스펀지 등이 부착되어 있고, 바닥에 물구멍이 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 혼자 목욕을 시켜야 할 경우에는 목욕그네를 이용하면 편리합니다.

아기 비누와 샴푸

아기의 피부는 매우 민감하고 약하므로 순하고 향과 색이 거의 없는 아기전용 비누나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 비누의 경우 아기 피부의 지방을 빼앗는 탈지현상을 일으키므로 자주 사용하지 마세요.

파우더 , 로션

파우더는 입자가 곱고 분가루가 너무 날리지 않는 것으로 선택하세요. 평소에 살짝 발라주고, 땀띠가 났을 경우에는 숨구멍을 막을 수 있으므로 바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 전용 화장품은 기본적인 것 몇 가지만 구입하고 나머지는 필요할 때 아기의 피부에 맞는 것을 구입하고 아기 피부가 민감하므로 유통 기한은 분명히 지켜야 합니다.

외출할때
기저귀 가방

기저귀 가방은 너무 작지 않은 것으로 구입하며, 분유병 꽂는 칸이 따로 있어 분유병이 넘어지지 않게 보관할 수 있는 것으로 선택하면 좋습니다.

겉싸개

신생아의 외출 필수품입니다. 아기가 외출을 할 때 속싸개로 싼 뒤에 겉싸개인 겉싸개나 보낭으로 한 번 더 싸주면 완벽하게 보온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누빔 처리가 된 것, 지퍼를 열면 아기 요로 사용할 수 있는 것, 코트식 등 다양한 종류가 있어요.

모자

모자는 겨울 아기에겐 보온 효과를 위해 필수품이고, 여름 아기도 장시간 외출 땐 필요합니다.

신발

아직 걷지 못하는 신생아라도 보운을 위해 신발은 꼭 필요합니다. 특히 겨울 아기들에게는 필수죠.

기타생활용품
내의

2벌은 6개월 정도 사이즈로, 나머지 2벌은 한 살 정도 사이즈로 사야 오래 입힐 수 있어요.

턱받이

아기들은 늘 침을 흘리고 젖을 토하는 일이 잦으므로 2개 이상 구입합니다 턱받이를 고정시키는 끈이 아기의 목에 감기지 않도록 안전하게 달려 있는 것으로 선택합니다

가제손수건

아기의 침이나 흘린 젖을 닦아줄 때 화학성분이 있는 휴지보다는 가제손수건을 이용하세요. 조금만 더러워져도 세탁을 하고 많이 더러울 때는 삶아야 합니다 가제손수건은 생각보다 많이 필요하므로 10장정도 넉넉하게 준비합니다.

발싸개

1켤레 정도 고무줄이 너무 빡빡하지 않아서 아기 발목을 조이지 않는 것으로 준비하세요.

손싸개

1세트면 충분하고 저절로 벗겨지지 않을 정도로 고무줄에 탄력이 있는 것으로 선택하세요.

체온계/온도계

수은 체온계는 깨질 염려가 있으므로 읽기 쉽고 관리가 쉬운 디지털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통

뚜껑이 빡빡하지 않아서 한 손으로도 열 수 있고 분첩에 손잡이가 달린 것이 편리합니다.

아기용 손톱깎이

아기용 손톱깎이나 안전가위로 손, 발톱을 깎아주는데 목욕 후 부드러울 때 자르며 잠을 잘 때 깎는 것이 좋습니다. 손톱크기에 맞는 작은 것을 고르고, 손톱가위 보다는 손톱깎이가 훨씬 유용합니다.

면봉

코, 귀, 배꼽 등 섬세한 부분을 닦아줄 때 사용하며, 면봉의 솜이 단단하게 뭉쳐 있고 대가 휘어지는 플라스틱으로 선택해야 안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