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혈 안내

제대혈은 임신기간 동안에 엄마가 태아에게 성장에 필요한 모든 세포와 영양소를 공급하는 태반에 연결된 탯줄혈액을 뜻합니다. 이 탯줄혈액에는 일반 혈액과 달리 혈액과 면역체계를 만들어내는 조혈모세포와 인체의 장기로 분화가 가능한 줄기세포가 들어있습니다. 조혈모세포는‘피를 만들어내는 어머니 세포’라는 뜻으로 골수와 마찬가지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의 다양한 혈액세포와 면역 체계를 만들어내는 모체세포를 말합니다. 조혈모세포는 온몸에서 발견되나 특히 골수와 제대혈에 가장 풍부하게 들어 있다고 합니다. 줄기세포는 자기복제능력이 있고 인체를 구성하는 모든 세포와 조직으로 분화될 수 있는 만능세포로, 골수이식에서와 같이 백혈병 등 암을 완치시키며, 치매에 걸린 환자에게 이식하면 손상된 뇌 부위에서 건강한 신경세포를 만들 수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이때 성인의 골수에 들어 있는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면 골수이식이라 하고, 탯줄 안의 조혈모세포를 이식하면 제대혈이식이라 합니다. 제대혈이식은 골수이식이 필요한 모든 질병 치료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치료가 가능한 질병

암 - 백혈병, 소아암, 성인암(유방암, 폐암, 난소암 등) 난치성 혈액질환 - 재생불량성 빈혈, 겸상적혈구 빈혈 선천성 질병 - 고셔씨병(대사질환), 선천성 면역결핍증 자가면역 질환 - 류마티즘, 루푸스

치료가 가능한 질병

당뇨병, 심근경색증, 신경계질환(척수손상,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치매, 뇌졸중), 관절염(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성관절염), 간질환, 근이양종 등

제대혈 운영방식

제대혈은행은 태어나는 아기의 탯줄에서 채취한 혈액(제대혈)을 냉동 보관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제공하는 곳입니다. 가족제대혈은행은 가족의 건강과 미래를 위하여 산모가 비용을 부담하여 보관하는 곳입니다. 탯줄을 보관한 아기 본인이나 가족이 백혈병이나 각종 암 등 조혈모세포 이식수술이 필요한 질병에 걸렸을 때 보관해둔 조혈모세포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죠. 보관해 둔 아기의 조혈모세포를 본인이 이식 받을 경우 거부반응이 거의 없으며, 본인 뿐 아니라 직계가족(부모, 형제)의 치료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집안에 암환자가 많은 경우 자녀의 제대혈을 냉동 보관해두면 장차 걸릴지 모를 암의 치료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제대혈공여은행은 임산부로부터 아기의 탯줄혈액 조혈모세포를 기증 받아 저장했다가 조혈모세포 이식이 필요한 환자에게 조직적합성항원이 일치되는 조혈모세포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곳입니다. 따라서 공여은행은 장기간의 보관보다는 많은 제대혈을 보관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운영됩니다.

제대혈보관방법
제대혈 보관 신청

전화 상담이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해 냉동보관을 신청합니다. 신청은 임신 기간 중 언제라도 가능합니다.

보관료 입금

분만 전에 보관료를 납부하면 계약 서류와 제대혈 채취 세트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채취 세트는 분만하는 날까지 집에 잘 보관해 두세요.

제대혈 채취 협조 요청

다니는 산부인과에서 진료를 받는 날, 주치의에게 채취를 요청하고 제대혈 채취 세트에 들어 있는 스티커를 진료차트에 붙이도록 전하세요.

분만당일 제대혈 채취

분만하는 날 채취 세트를 병원에 가져가면 주치의가 제대혈을 채취합니다. 제대혈이 채워진 주사기들은 다시 채취 세트 상자에 넣어집니다. 시간은 5분 이내로 소요되는데, 아기나 산모에게는 어떠한 위험이나 고통도 주지 않습니다.

제대혈 운송

제대혈 채취가 끝나면 제대혈 은행에 연락하여 이 사실을 알리고 제대혈이 24시간 이내로 도착하도록 운송합니다. 제대혈이 운송되기 전까지는 산모의 보호자가 임시로 보관하며, 이 때 반드시 상온에 보관해야 합니다.

조혈모세포 분리, 검사, 냉동보관

연구소로 운송된 제대혈은 단핵구세포를 분리, 세포 생존력, 세포 수 그리고 세포 최대 회수율 등을 위하여 적어도 25가지 이상의 검사를 거치게 됩니다. 검사 결과 이상이 없을 경우 제대혈 조혈모세포는 영하 196도의 액체질소 냉동탱크에 보관됩니다.

사후관리

제대혈 조혈모세포가 표준절차에 의해 안전하게 보관이 완료되면 15일 이후 검사결과지를, 그리고 아기 이름이 지어지면 아기이름의 냉동보관 인증서를 받게 됩니다.

국내제대혈 현황

최근 국내 제대혈 은행의 시설 수준이나 보관은 훌륭하며 다른 나라와 비교하여도 손색이 없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아직 국내에서는 외국과는 달리 보험이 되지 않기 때문에 너무 고가의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만약 골수 이식과 마찬가지로 제대혈 이식이 보험 적용이 된다면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 정도로 활성화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제대혈 은행 선택 포인트
안정성 확인

제대혈 보관은 그 기간이 매우 긴 만큼, 운영하는 회사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반드시 확인하세요.

보관시설확인

제대혈 전용 냉동보관 시스템이 있는지, 정전이나 오염의 위험성이 없으며 보관 시스템이 안전한지를 확인하세요.

공여은행 운영

공여 제대혈을 많이 확보한 공여은행을 함께 운영하는 곳인지 확인하세요. 가족이 병에 걸렸을 때 가족은행을 이용할 수 있어 유리하죠.

실제 이식에 사용되고 있는지 확인

보관된 제대혈의 이식사용여부 및 치료 성적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 코디네이터가 있는지 확인

제대혈 보관 문의는 많은 의료경험과 노하우를 가진 전문 코디네이터의 상담 및 전문적인 고객관리가 필수적입니다.

부득이 하게 환불할 경우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지도 확인하세요.